본문 바로가기

믿음이란 무엇인가? 믿음의 내용, 믿음의 구성요소, 믿음에 관여하는 영역

일하는 목회자 발행일 : 2022-07-15

신앙생활하면서 가장 많이 듣는 단어 중 하나가 바로 믿음입니다. 믿음이 있어야 한다. 믿어야 천국 간다. 그런 말을 많이 하죠. 그런데, 정작 믿음이란 무엇인지 물어보면 대답하지 못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믿음을 듣고 경험하고 체험해서 아는데, 믿음에 대한 정확한 정의를 내리지 못하는 것이죠. 어찌보면 이것은 당연합니다. 믿음의 내용도 배워야 알 수 있습니다. 오늘 포스팅을 통해 그 내용을 다뤄보고자 합니다.

 

믿음이란 무엇인가?

믿음이란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모든 구원이 우리의 것이 되도록 하는 도구 혹은 통로입니다. 이해하기 어렵죠? 믿음의 정의가 왜 이래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믿음에 대한 정의는 "그리스도와의 연합"의 교리에 대해 알아야 이해하기가 쉽습니다. 우리가 성도로서 받는 구원의 축복이 있습니다. 구원의 순서를 신학적으로 구원의 서정이라고 하는데요. 교파마다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소명-중생-회심-칭의-양자-성화-견인-성화의 순서를 따릅니다. 이러한 구원의 축복들을 우리가 거저 받는 것이 아니죠. 예수 그리스도를 믿을 때 받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 모든 것은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옵니다. 어떻게 예수를 통하여 우리에게 전달되어지는가? 그 도구가 바로 "믿음"이라는 것입니다. 그러니, 믿음은 우리를 구원하는 수단이 아니라 도구 혹은 구원이 전달되어지는 통로라는 것입니다. 신학적 표현으로 믿음은 구원을 수납한다라고 말합니다.

 

 

믿음의 내용 3가지

믿음에는 3가지 내용이 들어가야 합니다. 이 내용은 사실 입교/세례 교육 때 다들 배우는 내용인데 물어보면 아는 사람이 하나도 없습니다. 쉬워도 잘 까먹는 게 우리 인간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평생 배워야 하는 것 같습니다.

 

믿음의 내용

첫번째, 예수님은 하나님의 아들이시다.

두번째, 예수님께서 날 위해 십자가에서 죽으셨다.

세번째, 십자가 대속사역으로 내 죄가 씻겨지고 그것을 믿는 사람은 구원 받는다. 

 

어떤가요? 믿음의 내용 3가지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내용입니다. 

 

 

믿음의 구성요소 3가지

믿음의 구성요소는 신념/신뢰/헌신입니다. 믿음은 동의에서 끝나는 게 아닙니다. 인정하는 것을 넘어서야 합니다. 신념은 동의하는 것입니다. 신뢰는 동의한 것을 행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헌신은 내가 믿는 진리를 위하여 나를 기꺼이 드리는 것을 말합니다.

 

 

믿음에 관여하는 영역

자, 그러면 믿음에 관여하는 영역은 어디일까요? 지성, 감정, 의지 3가지 모두에 관여합니다. 믿음이 동의하는 것이라면 지성에서 멈추겠죠. 그렇지만 마음으로 믿고 행동하는 것까지 나아가기 때문에 감정과 의지도 포함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