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열왕기상 4:20-34 해설

일하는 목회자 발행일 : 2023-09-11

열왕기상 4:20

"유다와 이스라엘의 인구가 바닷가의 모래 같이 많게 되매 먹고 마시며 즐거워하였으며"

 

솔로몬의 통치는 통일된 이스라엘과 유다 왕국에 평화와 번영의 시기를 가져왔습니다. 백성을 해변의 모래에 비유한 것은 아브라함에게 그의 후손이 해변의 모래처럼 많을 것이라는 하나님의 약속을 성취한 것입니다(창세기 22:17). 먹고 마시고 행복하다는 언급은 솔로몬의 지도력 아래 평화롭고 풍요로웠던 시기를 나타냅니다.

 

 

열왕기상 4:21

"솔로몬이 그 강에서부터 블레셋 사람의 땅에 이르기까지와 애굽 지경에 미치기까지의 모든 나라를 다스리므로 솔로몬이 사는 동안에 그 나라들이 조공을 바쳐 섬겼더라"

 

솔로몬의 왕국은 북동쪽의 유프라테스 강에서 블레셋 땅과 남서쪽의 이집트 국경까지 뻗어 있는 광대한 영토였습니다. 이 영토들은 솔로몬의 권위를 인정하고 조공을 바치며 그의 힘과 영향력을 보여주었습니다.

 

 

열왕기상 4:22-23

"솔로몬의 하루의 음식물은 가는 밀가루가 삼십 고르요 굵은 밀가루가 육십 고르요 살진 소가 열 마리요 초장의 소가 스무 마리요 양이 백 마리이며 그 외에 수사슴과 노루와 암사슴과 살진 새들이었더라"

 

이것은 솔로몬의 가정과 궁정이 얼마나 방대하고 풍요로웠는지 짐작할 수 있게 해줍니다. 여기에 나열된 많은 양의 음식은 솔로몬 통치의 번영과 그의 왕국의 부를 보여주기 위한 것입니다.

 

 

열왕기상 4:24

"솔로몬이 그 강 건너편을 딥사에서부터 가사까지 모두, 그 강 건너편의 왕을 모두 다스리므로 그가 사방에 둘린 민족과 평화를 누렸으니"

 

이 구절은 솔로몬의 광대한 지배력을 강조합니다. 사방에 평화가 있었다는 언급은 솔로몬의 통치가 안정적이고 분쟁이 없는 것이 특징이었음을 나타냅니다.

 

 

열왕기상 4:25

"솔로몬이 사는 동안에 유다와 이스라엘이 단에서부터 브엘세바에 이르기까지 각기 포도나무 아래와 무화과나무 아래에서 평안히 살았더라"

 

북쪽의 단에서 남쪽의 브엘세바에 이르기까지 이스라엘 영토 전체가 평화를 경험했습니다. 각자가 자기 포도나무와 무화과나무 아래에서 사는 모습은 평화와 번영의 상징입니다.

 

 

열왕기상 4:26

"솔로몬의 병거의 말 외양간이 사만이요 마병이 만 이천 명이며"

 

솔로몬의 군사력과 준비태세, 그리고 그의 부를 강조합니다.

 

 

열왕기상 4:27-28

"그 지방 관장들은 각각 자기가 맡은 달에 솔로몬 왕과 왕의 상에 참여하는 모든 자를 위하여 먹을 것을 공급하여 부족함이 없게 하였으며 또 그들이 각기 직무를 따라 말과 준마에게 먹일 보리와 꼴을 그 말들이 있는 곳으로 가져왔더라"

 

지역 총독들은 솔로몬의 가정을 먹여 살릴 책임이 있었습니다. 부족한 것이 하나도 없었다는 사실은 이 총독들의 효율성과 헌신, 그리고 솔로몬 통치 기간 동안 사용할 수 있는 풍부한 자원을 나타냅니다.

 

 

열왕기상 4:29-30

"하나님이 솔로몬에게 지혜와 총명을 심히 많이 주시고 또 넓은 마음을 주시되 바닷가의 모래 같이 하시니솔로몬의 지혜가 동쪽 모든 사람의 지혜와 애굽의 모든 지혜보다 뛰어난지라"

 

솔로몬은 강력하고 부유한 왕이었을 뿐만 아니라 지혜로도 유명했습니다. 하나님께서 주신 신성한 선물인 이 지혜는 주변 지역에서 알려진 다른 모든 지혜를 능가했습니다.

 

 

열왕기상 4:31-32

"그는 모든 사람보다 지혜로워서 예스라 사람 에단과 마홀의 아들 헤만과 갈골과 다르다보다 나으므로 그의 이름이 사방 모든 나라에 들렸더라 그가 잠언 삼천 가지를 말하였고 그의 노래는 천다섯 편이며"

 

솔로몬의 지혜는 당대의 알려진 현자들조차도 능가하는 비할 데 없는 것이었습니다. 그의 지혜는 너무 유명해서 주변 국가에서도 유명해졌습니다. 그의 잠언과 노래에 대한 언급을 통해 그의 문학적, 학문적 업적을 엿볼 수 있습니다.

 

 

열왕기상 4:33

"그가 또 초목에 대하여 말하되 레바논의 백향목으로부터 담에 나는 우슬초까지 하고 그가 또 짐승과 새와 기어다니는 것과 물고기에 대하여 말한지라"

 

솔로몬의 지혜와 지식은 방대하고 다양했으며, 자연계의 다양한 측면을 다루었습니다.

 

 

열왕기상 4:34

"사람들이 솔로몬의 지혜를 들으러 왔으니 이는 그의 지혜의 소문을 들은 천하 모든 왕들이 보낸 자들이더라"

 

지혜로운 왕으로 솔로몬의 명성이 널리 퍼져 모든 나라에서 사람들이 그에게서 배우러 왔다는 것은 그의 지혜가 전 세계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인정받았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열왕기상 4장 20~34절은 이스라엘과 유다를 통치한 솔로몬 왕의 번영과 평화, 지혜를 묘사하고 있습니다. 이 구절은 솔로몬의 통치 아래 이스라엘 백성들이 누렸던 황금기를 그려내고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