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접하는 방법 - 스포트 용접, 플러그 용접
본 매뉴얼에 나타낸 용접 방법 중 미그 용접은 CO2가스(18%)와 알곤가스(82%)가 혼합된 가스를 사용한다. 차량에 사용되는 패널의 구성(고장력 강, 초고장력 강, 울트라/핫스탬핑 강)에 의한 수리에 사용되는 용접방법 및 특성은 차이가 있어 본 매뉴얼은 I-CAR의 추천 방법을 따른다.
권장 용접봉의 규격은 0.6mm, 0.8mm의 직경을 사용하며, 미국 용접 학회 규격(AWSER70S-6)을 사용한다.
용접 작업은 차량이 생산라인에서 용접한 것과 동일한 스포트 용접이 기본으로 사용되며, 만약 스포트 용접이 불가능한 부위를 제외한 모든 부분에 스포트 용접을 한다.
만약, 스포트 용접이 불가능한 부분에는 플러그 용접을 한다. 이때 플러그 용접은 홀 측면을 돌리면서 홀 중심으로 용접한다. (그림 참조)
용접 시 유의사항
1. 반드시 용접면을 착용한다.
2. 사용 중인 용접기에 대한 제조업체의 사용법을 주의 깊게 따른다.
3. 인화성물질(언더 코팅, 씰런트 등)이 도포된 부위는 모든 인화성 물질을 제거 후 용접을 해야 하며, 반드시 화재에 대한 대책을 확립 후 용접을 한다.
용접 전 준비작업 - 탈거하기
작업 시작 전 치수 확인
차량을 수리 전에 차체 치수도를 확인한다. 손상 부위에 대한 치수의 변형량에 따라, 견인 작업 유무 및 절단 부위가 결정된다.
절단 위치 결정
접근성이 좋고 용접 시 굴곡이 적은 부위를 절단 위치로 선택하고, 신품 패널이 차체 수리 위치와 약 30 - 50mm 겹칠 수 있는 위치를 선택한다.
패널 탈거 유의사항
작업 지점의 몰딩 및 트림 탈거 시 주의한다.
작업 지점 또는 차체의 손상을 방지하기 위해 필요한 경우 마스킹 테이프를 부착한다.
작업 전, 반드시 신품 패널의 공급 단위를 확인한다.
스포트 용접
스포트 용접 전에 반드시 패널에 도포된 페인트를 제거한 후 스포트 용접을 한다. 만약 제거하지 않고 스포트 용접을 실시할 경우 용접 불량의 원인이 된다.
용접 방법
패널의 두께가 3mm 이상일 경우 스포트 용접 작업 중에 불량이 발생될 우려가 있어 주의한다.
플러그 용접
스포트 용접기를 사용할 수 없는 용접부는 홀 가공을 한 후 플러그 용접을 한다.
패널 두께 (mm) |
용접용 홀 규격 (mm) |
1. 0 미만 |
5 이상 |
1. 0 ~ 1. 6 |
6. 5 이상 |
1. 7 ~ 2. 3 |
8 이상 |
2. 4 이상 |
10 이상 |
신품 패널 적용
신품 패널은 손상 패널보다 크게 절단하여 수리 부위를 30mm - 50mm 겹치게 절단한다.
용접 전 치수 확인
신품 패널 장착 전에, 매뉴얼 내 차체 치수에 따라 조립하고 주변 패널과의 간격을 확인한 후 용접을 한다.
용접 시 주의사항
용접 개수는 아래 기준에 따라 결정한다.
스포트 용접 시 주의 사항
스포트 용접 시 용접점 간의 거리는 약 35mm 간격을 띄어야 한다. 이유는 용접점 간의 거리가 너무 멀면 차량의 강도에 영향을 미치며, 또한 거리가 가까우면 용접 시 인접한 용접 타점으로 용접 전류가 흘러 스포트 용접점에 영향(강도 부족)을 미치기 때문이다.
스포트 용접 전, 차체 패널과 동일한 소재의 테스트 모재(시편)를 용접하고 용접 강도를 점검한다. 스포트 용접 작업 시, 기존 용접 개수보다 약 30% 이상의 용접 작업을 하고 가능하면 기존 스포트 용접점 사이에 용접한다.
수리 완료 후 차체 내, 외부에 적용된 언더 코팅, 씰런트, 캐비티 왁스 등을 수리 부위에 재 도포한다.
이는 습기에 의해 패널 부식될 경우 차량 수명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주의한다. 반드시 차량 수리 후 본 매뉴얼에서 제시한 부위에 부식 방지제를 사용한다.
또한 패널 절단 후 장착했을 경우에는 패널 내부에 캐비티 왁스를 도포해야 차량 내부에서 발생되는 부식을 막을 수 있으며, 쿼터 패널 휠 아치 헤밍 부위에 에폭시 접착제 또는 씰런트를 도포한 후 헤밍 가공해야 쿼터 패널 휠 아치 부위의 부식을 막을 수 있다.
사용되는 씰런트는 자동차 전용 씰런트를 사용해야 건조 중에 유기용제 증발로 인한 씰런트 도포 부위의 누수 및 부식을 최대한 줄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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