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싼타페DM 4륜 기어 버튼, 어떻게 사용하는걸까?

일하는 목회자 발행일 : 2021-10-20




4륜 기어 버튼



현대,기아차 4륜 자동차에는 4륜 기어 LOCK버튼이 있습니다. 이 버튼은 언제 사용하는 걸까요? 평상시에는 누를 필요가 없습니다. 바퀴가 구덩이에 빠지거나, 험로를 주행하거나, 눈밭에서 탈출해야 할 때 사용하는 버튼입니다. LOCK버튼을 누르면 어떻게 될까요? 먼저 현대,기아차의 4륜 시스템에 대해 이해해야 합니다.

현대,기아차의 4WD는 상시4륜입니다. 그러나 각 바퀴에 동일한 구동력이 분배되고 있는 것은 아닙니다. 평상시에는 전륜과 후륜에 9:1정도의 구동력을 배분함으로써 최적의 연비를 이끌어냅니다. 그러다가 코너링 시에 주행안전성을 위해 각 바퀴에 전달되는 구동력이 바뀌게 됩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최적의 주행감을 만드는 것이지요.

4륜 LOCK버튼은 일반적인 주행시에 사용하는 게 아니라, 험로 탈출 시에 강제로 전/후륜에 50:50의 구동력을 분배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LOCK버튼을 킨 채로 저속에서 코너링 주행을 하면 뒷바퀴가 "툭툭" 치는 느낌을 받게 됩니다. 강제로 분배해놨기 때문이지요. 그러니 평상시에는 LOCK버튼을 끄고 다니셔야 합니다.

현대자동차에서 제공하는 정비지침서에 보면 4WD에 대한 정의를 이렇게 내리고 있습니다.

전자식 4WD의 주행모드


1. 오토모드(AUTO MODE)
: 전/후륜간 구동력 배분이 주행조건에 따라 가변제어 되며, 정속주행시는 거의 2WD로 구동되다가, 전/후륜간 슬립(Slip)발생시 또는 급가속시 후륜으로 적절한 구동력이 분배되어 4WD로 구동된다.

2. 고정모드(LOCK MODE)
: LOCK MODE는 모래밭길, 험로 등에서 탈출성능을 극대화 시켜주기 위한 주행모드로 전/후륜간 구동력이 50:50으로 고정되며, 4WD 가변제어 기능은 정지된다. 단, 고정모드는 선회시 바인딩현상이 생길 수 있으며 안전을 위해 시속 40km에서는 작동하지 않는다. (시속 30km 이상이 되면 풀리기 시작하며, 40km이 되면 오토모드 상태로 된다.)


이제 현대기아차 4륜 시스템에 대해 어느 정도 이해가 되셨나요?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https://selfcar.tistory.com/36

 

싼타페DM 4륜 고장 - 스플라인 기어 수리하는 방법 (커넥터 빼기)

싼타페DM 4륜의 고질병 중 하나는 4륜 스플라인 기어가 마모되어 고장난다는 것입니다. 대략 주행거리 80,000km 전후로 고질병 증세가 나타나는데요. 이를 수리하기 위해서 업체를 알아보면 80~150만

selfcar.tistory.com

 

https://selfcar.tistory.com/46

 

내가 싼타페DM 4륜 기어를 고치지 않는 이유

싼타페DM 4륜 구동차량은 스플라인 기어가 80,000km 전후로 마모되는 고질병이 있습니다. 스플라인 기어부에 값싼 구리스라도 발라줬으면 몇 만km는 더 탔을 겁니다. 이 부품을 수리하는데 최소 80~1

selfcar.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