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가 싼타페DM 4륜 기어를 고치지 않는 이유

일하는 목회자 발행일 : 2021-10-14

스플라인 기어 마모스플라인 기어 마모
4륜 트랜스퍼 케이스 스플라인 기어가 완전히 마모된 모습입니다

싼타페DM 4륜 구동차량은 스플라인 기어가 80,000km 전후로 마모되는 고질병이 있습니다. 스플라인 기어부에 값싼 구리스라도 발라줬으면 몇 만km는 더 탔을 겁니다. 이 부품을 수리하는데 최소 80~100만원이 들어가며, 블루핸즈 같은 곳에서 수리하게 되면 150만원 정도 들어갑니다.

 

4륜이 제대로 되지 않을 시에는 2가지 부분에서의 고장이 의심됩니다.

 

4륜 고장 원인 첫번째 - 스플라인 기어의 마모

왜 4륜이 작동하지 않을까요? 스플라인 기어가 마모되었기 때문입니다. 차량 앞부분에 있으며 주로 이놈이 마모되어 고장나면 4륜이 안 됩니다. 스플라인 기어는 트랜스퍼 케이스 안에 있으며, 미션의 동력을 바퀴로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동력을 전달하는 기어가, 피치가 짧다면 어떻게 될까요? 기어의 이가 마모되면서 결국 동력 전달이 안되기 시작합니다. 슬립이 일어나기 시작하는 것이죠. 이러한 현상이 이미 후륜 쪽에서 나타나고 있다면 늦었습니다. 구리스 주입해도 수리 안 돼요. 구리스 주입은 예방을 위한 것이기 때문에 괜한 돈 쓰지 마시기 바랍니다.

 

다만, 종종 4륜 고정 스위치를 눌러놓고 후륜이 탁탁 걸린다고 말씀하시는 분이 계시는데요. 혹시 4륜이 고정 스위치가 켜져 있지 않은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4륜 스위치가 눌러져 있으면, 전륜과 후륜에 50:50의 비율로 동력을 전달하도록 강제하게 됩니다. 그러면, 좌우측 바퀴 회전속도도 고정이 되면서 핸들을 꺾고 저속으로 회전할 때, 탁탁 치는 느낌이 듭니다. 4륜 스위치를 꼭 확인하세요.

 

 

싼타페DM 4륜 기어 버튼, 어떻게 사용하는걸까?

현대,기아차 4륜 자동차에는 4륜 기어 LOCK버튼이 있습니다. 이 버튼은 언제 사용하는 걸까요? 평상시에는 누를 필요가 없습니다. 바퀴가 구덩이에 빠지거나, 험로를 주행하거나, 눈밭에서 탈출해

selfcar.tistory.com

 

4륜 고장 원인 두번째 - 4륜 커플링의 고장

4륜 고장 원인 두 번째, 4륜 커플링의 고장입니다. 커플링은 차량 뒷부분에 있으며 커플링은 거의 고장나지 않고, 수리비도 스플라인에 비해 저렴합니다. 50만원 내외에서 수리가 가능합니다.

 

 

트랜스퍼 케이스와 커플링 어셈블리의 위치입니다. 

트랜스퍼 케이스
출처: 현대자동차 GSW

 

트랜스퍼 케이스는 전륜쪽에, 커플링은 후륜쪽에 위치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싼타페DM 4륜의 고장은 대부분 트랜스퍼 케이스에 연결되는 프로펠러 샤프트의 스플라인 기어의 마모로 인해 발생합니다. 

 

저는 제 차의 4륜을 수리하지 않기로 결정했습니다.

 

그 이유는 수리 후 똑같은 증상이 80,000km쯤에 또다시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건식 방식이여서 고장난다고 하는 분들도 계시던데, 그게 아닙니다. 스플라인 기어의 피치 자체가 굉장히 짧습니다. 애초에 차량을 설계할 때 스플라인 기어를 깊게 만들었어야 합니다. 오일을 발라도 고장을 지연시킬 뿐, 결국 마모가 일어나게 됩니다. 설계의 문제인 것입니다. 이는 현대차에서 무상으로 보증수리를 해주거나, 아니면 제대로된 개선품이 나와야 하는 문제인 것이죠. 

 

4륜 스플라인 기어 수리하지 않고 타는 방법

수도권에 살면서 딱히 4륜이 필요할 때를 느끼지 못하기 때문에 4륜을 수리하지 않고 타기로 했습니다. 그래서 저는 임시방편이지만, 4륜이 작동하지 않도록 배선 쪽 커넥터를 빼놨습니다. 스플라인 마모가 진행되면 안되니까요. 4륜 배선 커넥터를 빼면 문제가 생기는 것 아니냐 라는 후기도 있던데, 지금 제 차에 배선 뺀지 1년 정도 지났으나 아무 문제 없습니다. 단지, 4륜임에도 불구하고 2륜으로 타고 있다는 아쉬움과 분노만 가득할 뿐입니다.

 

 

위 사진이 커플링 어셈블리, 그리고 커플링 어셈블리에 달려있는 유압모터의 사진입니다. 파란색 사각형 박스에 보시면 유압모터가 보이시죠? 4륜 배선 커텍터를 뽑는다는 것은, 유압모터의 전기신호를 끊어버린다는 것입니다. 그러면 후륜 커플링 어셈블리의 작동이 멈추게 됩니다. 트랜스퍼 케이스, 드라이버 샤프트까지는 동력이 전달되나 후륜 커플링에서 유압이 작동하지 않음으로써 자연스럽게 2륜으로 굴러가는 방식이 되게끔 합니다.

 

다음 글에서 4륜 배선 커넥터를 어떻게 빼는지 사진과 함께 설명을 올려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싼타페DM 4륜 고장 - 스플라인 기어 수리하는 방법 (커넥터 빼기)

싼타페DM 4륜의 고질병 중 하나는 4륜 스플라인 기어가 마모되어 고장난다는 것입니다. 대략 주행거리 80,000km 전후로 고질병 증세가 나타나는데요. 이를 수리하기 위해서 업체를 알아보면 80~150만

selfcar.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