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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료 압력 시험 방법

일하는 목회자 발행일 : 2021-10-27

 

정의

 

전자제어 엔진에서 분사되는 연료량은 연료압력과 연료분사 시간에 의하여 영향을 받는다. 따라서, 연료량의 제어는 일정한 연료분사 압력 하에서 인젝터의 연료 분사 시간에 의하여 이루어진다. 즉, 연료 분사량을 인젝터의 연료분사 시간으로 제어하기 위해서는 연료 압력과 흡기 매니폴드 내의 압력차를 항상 일정하게 유지하여야 한다. 이러한 목적으로 연료 분배관(Fuel Rail)에는 연료 압력조절기가 장착되어 있다. 연료 압력조절기의 스프링 셀은 흡기 매니폴드에 진공호스로 연결되어 있어 흡기 매니폴드의 압력변화를 작용하게 하며, 연료분사 압력을 항상 일정하게 유지하는 기능을 한다.

 

 

연료 압력 시험 방법

다음 순서로 연료 파이프에 작용하고 있는 연료압력을 해제시켜 연료가 흘러 나오지 않도록 한다.

1. 연료탱크 측에서 연료펌프 커넥터를 분리시킨다.

2. 엔진의 시동을 걸어 스스로 정지할 때까지 기다린 후에 점화 스위치를 OFF 시킨다.

3. 배터리 (-) 단자를 분리시킨다.

4. 연료펌프 커넥터를 연결한다.

5. 연료필터 너트를 고정시킨 상태에서 상부 I-볼트를 푼다. 이때 연료라인 내에 있는 잔류압력에 의한 연료 분출을 막기 위하여 헝갚을 호수 접속부 위에 덮는다.

6. 연료 압력 게이지 어댑터를 이용하여 연료필터에 연료 압력 게이지를 장착한다. (조임 토크: 2.5~3.5 kg.m)

7. 배터리 (-) 단자를 연결한다.

8. 배터리 전압을 염료펌프 구동 단자에 인가하여 연료펌프를 작동시키고, 압력게이지 또는 특수 공구 연결부에서 연료 누설이 되는지를 확인한다.

9. 연료 압력 조절기에서 진공호스를 분리시키고, 진공호스 끝을 막은 후 연료 압력을 측정한다. (공전 시 규정치: 3.35~3.55 kg/cm2)

10. 진공호스를 연료 압력조절기에 연결시킨 상태에서 연료 압력을 측정한다. (규정치: 2.4~2.9 kg/cm2)

11. 측정값이 규정갑과 일치하지 않으면, 다음과 같은 가능한 원인을 찾아내어 필요한 정비 작업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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