쉐보레 크루즈 1.8 가솔린 엔진오일 자가교환 실패 후기
지난 번에 아는 분의 크루즈 2.0 디젤 엔진오일을 교환해드렸습니다. 그때는 2.0디젤이라 엔진오일 드레인 플러그가 15mm 육각머리여서 15mm 소켓으로 풀렀었는데요.
이번에는 1.8 가솔린이라 10mm 소켓을 준비하고 하부로 들어갔습니다.
그런데! 오일팬에 10mm도 아닌, 15mm도 아닌 별각 볼트가 떡하니 박혀있더라고요. 처음에는 엥? 내가 오일팬 위치를 잘못 찾았나? 아니면, 이전 공업사에서 대충 맞는 볼트를 끼워 넣은건가? 별의 별 생각이 다 들었지만 찾아보니 정품 볼트가 맞고, 2013년식까지는 별각 볼트가 맞더라구요.
1.8 가솔린 엔진의 드레인 플러그는 2013년식까지는 별각으로, 2014~2016년식은 육각으로 되어있습니다. 드레인 플러그(오일콕크)의 품번도 다릅니다.
1.8 가솔린 2013년식 이전(별각) : 품번 P90502556
1.8 가솔린 2014~2016년식(육각): 품번 P55568037
2.0 디젤 크루즈 같은 경우는 품번이 완전히 다릅니다. 15mm입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같은 차량인데도 이렇게 다를 수 있다니 신기하기도 합니다. 현대기아차는 거의 전차종 동일한 드레인 플러그를 쓰고 있어서 그런지 더 당황스러웠네요. 아무튼, 별각 소켓이 준비되어 있지 않아서 엔진오일 교환을 못하고, 다음에 하기로 했습니다. 가격도 현기차는 드레인 볼트+오링 합쳐서 1,000원인데 반해 쉐보레는 1,700~2,145원이네요. 이런 사소한 부품값부터 현기차보다 더 비싸니, 정비/수리시에 쉐보레가 더 비쌀 수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제 글이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여기서 글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크루즈 디젤 2.0의 엔진오일, 오일필터, 에어클리너, 규정토크 등의 정보는 아래 글을 참고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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