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즈로 돈 버는 법! Google ads 키워드 검색 알고 계시나요?
오늘은 오랜만에 블로그 운영에 대한 글을 포스팅 하려고 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는 주로 디스플레이 광고의 CPC 실적에 따라 돈을 버는데요. 구글 애드센스 광고주가 디스플레이 CPC 입찰을 통해 정하는 단가에 따라 수입이 달라집니다. 오늘은 내가 쓰고 있는 글의 키워드 CPC 단가를 알아봄으로써 좀 더 효율적인 블로그 운영에 대해 다뤄보겠습니다.
구글 애즈(Google Ads)란 무엇인가?
구글 애즈는 2018년까지 구글 애드워즈(Google Adwords)라는 이름으로 서비스 했었습니다. 그러다가 2018년 사업 개편을 하면서 구글 애즈라는 새로운 이름으로 등장했지요. 구글 애즈는 광고주와 마케터를 연결해주는 서비스입니다. 키워드 광고, 스폰서 광고를 하고 싶은 사업자(광고주)에게 웹사이트, 커뮤니티, 블로거를 연결시켜주는 것이지요. 구글 애즈(구글 에드워즈)는 크게 두 가지 서비스로 나뉩니다.
첫번째, 구글 검색창에 스폰서 광고로 페이지 최상단에 홈페이지 링크를 띄워주는 광고입니다. 두번째, 다른 사람 소유의 웹페이지에 배너 광고를 게시하게끔 해주는 것입니다. 웹페이지는 홈페이지가 될 수도 있고, 커뮤니티 사이트가 될 수도 있고, 저와 같은 블로그 페이지가 될 수도 있습니다.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이라면 스폰서 링크는 해당 사항이 없고, 구글 애즈(Google Ads)의 디스플레이 광고를 타겟팅으로 포스팅을 하셔야합니다.
구글 애즈(Google Ads)를 이해해야 돈이 모인다
제가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한지도 벌써 거의 2년이 다 되어가네요. 첫 달에는 하루 방문자가 5명도 안되는 처참한 블로그였습니다. 열정을 가지고 2-3일마다 자동차 정보에 대한 글을 올렸는데요. 그렇게 열심히 했는데도 방문자는 하루 10명을 넘지 못하더라구요. 그렇게 두 달 정도 열심히 하다가 접었습니다.
그러다가 세 달쯤 지나서 11~12월이 되니 유입이 늘어나기 시작하더라구요? 포스팅은 거의 놓은 상태였는지 말이죠. 그 기간 동안 감사하게도 구글 애드센스 승인도 나서 구글 애즈 광고도 달리기 시작했습니다. 하루 0.01달러씩 수입이 생기기 시작했어요. 그리고 블로그를 시작한지 반년쯤 지난 작년 2월경부터 유의미한 구글 애드센스 광고 수입이 들어오기 시작했습니다. 그러고 꾸준히 성장을 해서 이제는 하루 방문자 수 천명이 되기까지 성장했어요.
그런데 문제가 생기기 시작했습니다.
구글 검색 유입자가 늘어나고는 있는데 수입은 정작 방문자 수에 비해 확연하게 늘지를 않는 것이죠. 왜 그럴까 고민을 했습니다. 결론은 이거였습니다. 검색량은 많지만 키워드 단가가 낮은 글을 포스팅 하고 있었다는 것이죠. 아무리 많은 방문자가 방문해도 그 사람들이 구글 애즈 광고를 클릭하지 않거나, 광고를 클릭했어도 구입하지 않거나, 아니면 방문자 자체가 낮은 단가로 적용된 사람들이라면 방문자 수가 아무리 많아도 구글 애드센스(Google Adsense) 수입이 늘지 않는다는 것이죠. 그걸 알게 됐습니다. 그래서 그때부터 키워드 단가에 집중한 포스팅을 하기 시작했고 다시 유의미한 성장을 이뤄낼 수 있었습니다.
구글 애즈(Google Ads)로 돈을 벌려면
광고주의 마음을 이해해야 합니다.
구글 애즈(구글 에드워즈)로 돈을 벌려면, 광고주의 마음을 이해해야 합니다. 전환율이 낮은 키워드에는 돈을 굳이 쓰려고 하지 않겠죠. 예를 들어, 복사기를 구입하려는 사람이 있어요. 그러면 복사기라는 키워드를 검색하겠죠? 광고주는 복사기를 구입하려는 사람에게 물건을 팔고 싶을 것입니다. 그러면 복사기라는 키워드에 광고를 넣어야 하는데, 복사기라는 키워드로 들어온 사람들이 구입하지 않는 것을 경험합니다. 왜 구입하지 않을까요? 복사기라는 키워드는 복사기를 구입하려는 사람만 검색하는 게 아니고, 복사기를 수리하려는 사람, 복사기를 재활용업체에 버리려는 사람, 복사기 카트리지를 구입하려는 사람 등 굉장히 다양한 사람들이 검색하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광고주는 조금 더 세분화된 키워드로 타겟팅을 하기 시작합니다.
이러한 프로세스를 마케터인 우리 블로거들이 이해하고 있어야 합니다. 그래서 대중적인 키워드도 좋지만, 그러한 키워드는 애초에 상위 페이지에 진입하기도 어려운 뿐더러 구글 애드센스 CPC 단가도 생각보다 높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조금 더 좁고 세분화된 키워드를 나눠서 여러 개 글을 포스팅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키워드 단가가 높은 글을 쓰셔야 합니다.
이게 가장 중요한 포인트인데요. 아무리 유입이 많아도 키워드 단가가 낮으면 아무 소용이 없습니다. 광고주가 필요로 하는 글을 포스팅 했어도 그 키워드에 광고주가 구글 애즈(Google Ads) CPC 단가 자체를 낮게 설정해놨다면 수입이 기대치에 도달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포스팅을 하시기 전 먼저 키워드 단가 조사를 하셔야 합니다.
키워드 단가 알아보는 방법
1. 구글 애즈(Google Ads)에 회원가입을 하고 로그인을 합니다.
2. 우측 상단 "도구 및 설정"을 클릭합니다.
3. "계획" 탭 - "키워드 플래너"를 클릭합니다.
4. 전구 모양의 "새 키워드 찾기"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5. 키워드를 입력하고 "결과 보기"를 누르세요.
결론
이렇게 해서 구글 애즈(Google Ads)로 더욱 효과적인 돈 벌기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구글 에드워즈(Google Adwords)는 매우 효과적인 광고 매체입니다. 이미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고, 최근에는 유튜브 애드워즈 광고도 대단히 활성화 되어 있어서 많은 광고주 분들이 효과적인 광고를 내고 계시고, 유튜버들 또한 유튜브 애드워즈를 통해 많은 수입을 얻고 있습니다. 구글 광고는 광고주와 저희 같은 마케터 모두에게 유익한 채널입니다. 블로그 글을 작성하실 때 광고주의 입장에서 작성하시면 더욱 많은 광고 수입을 얻으실 수 있습니다. CPC 단가도 고려하면서 타겟팅이 명확한 글을 써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 글이 애드센스 광고를 하고 계시는 블로거 분들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라면서 이만 글을 줄입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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