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애드센스 무효 클릭 신고 하기! (신고 링크 포함) 신고하는 방법

일하는 목회자 발행일 : 2023-01-11

어느날 CPC(클릭당 단가)가 확 낮아질 때가 있습니다. 악의적인 광고 무효 클릭 공격을 당했을 때 그렇게 되는 건데요. 이걸 사전에 차단하지 않으면 블로그 지수가 떨어지면서 장기적으로 큰 손해를 보게 됩니다. 어떻게 해야 무효 클릭을 막을 수 있을까요? 오늘 그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애드센드 무효 클릭 신고하기

무효 클릭이 발생했을 때 구글에서는 이게 제3자가 누른 건지, 게시자가 누른 건지, 게시자의 친인척이 누른 건지 판단을 해야 합니다. 그때 특정 IP에서 누군가 자주 들어와서 몇번씩 누르고 나가는 것이 보인다면 구글에서는 해당 페이지의 광고가 나가지 않도록 차단해버립니다. 그렇게 되면 정말 광고를 클릭할 수도 있는 방문자가 광고 노출이 안 되니 내가 손해를 보게 되는 것이죠. 그리고 악의적으로 클릭된 광고 같은 경우 단가가 정상적이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CPC는 페이지 체류시간 및 클릭한 사람의 연령대 등을 고려하여 책정되는데 위 사항 같은 경우 체류시간이 보통 5초 이내여서 단가가 매우 낮습니다. 그래서 클릭당 단가가 $0.01 이하로 책정되는 게 일반적입니다.

 

그렇게 되면, 구글 알고리즘은 생각을 하겠죠. (1)체류시간이 낮은게 포스팅의 품질이 낮아서일까? (2)아니면 악의적인 클릭일까? 고민을 하는 것입니다. 그러다가 악의적인 클릭이 많아지면서 여러 IP에서 공격이 들어오면, "이 블로그는 품질이 낮다"는 판단을 내리고, 광고 단가를 확 낮춰버립니다. 결과적으로 CPC가 $0.1~0.2였던게 $0.01로 확 낮아지는 결과를 가져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꼭! 애드센스 무효 클릭은 반드시 좌시하지 마시고 신고하셔야 합니다.

 

무효 클릭 신고 링크

https://support.google.com/adsense/contact/invalid_clicks_contact

 

Google 애드센스

이메일 또는 휴대전화

accounts.google.com

링크에 접속하시면 무효 클릭을 신고할 수 있는 페이지가 나옵니다. 여기에 접속하셔서 이메일 주소, 웹 게시자(애드센스 Pub주소 입력), 블로그 주소, 무효 클릭이라고 의심하는 이유, 해당 IP주소 등을 입력하시고 신고하기를 누르시면 됩니다. 이렇게 하면, 차단이 되는 것은 아니지만 일단 의심되는 클릭으로 인한 내 블로그의 품질 저하를 막을 수 있습니다. 원래는 구글 봇이 해야할 일을 우리가 했으니 구글에서도 좋아하구요. CPC가 낮아지는 것 같다면, 주기적으로 신고함으로써 구글과 협업하시기 바랍니다. 저도 이렇게 했더니 CPC가 점점 올라가는 것을 경험했습니다.

 

악의적인 무효 클릭하는 사람의 IP를 알아내는 방법

먼저 구글 애널리틱스에 가입을 합니다. 그리고 맞춤 설정에서 IP를 추척하는 세팅을 하셔야 합니다. 참고로, 애널리틱스에 가입하실 때 너무나 중요한 사항이 있습니다. 구글은 애널리틱스를 제공할 때 2가지 버전을 병행하고 있는데요. 한 가지는 UA-4라고 하는 예전 버전이고, 최근에는 새롭게 개발된 애널리틱스-4라는 버전을 쓰고 있습니다. UA-4가 사용자에게 개방성이 활짝 열려있어서 IP추적이 가능하게끔 되어 있기 때문에, 최근 프로그램이 아닌 옛 버전인 UA-4로 애널리틱스를 생성하시기 바랍니다.

 

IP추척에 대한 내용은 다음 포스팅에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IP추척을 만드는 것은 복잡하고 과정이 꽤 길기 때문에, 다음 글에서 자세히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