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 기준금리 2.5%로 인상, 디딤돌 대출 금리에 미치는 영향은?

일하는 목회자 발행일 : 2022-08-25

8월 25일 오전 10시에 한국은행 기준금리가 2.25%에서 2.50%로 0.25% 인상됐습니다. 이로써 미국 연준 금리와 동일하게 되었는데요.

약 40일 동안 미국 기준금리와 우리나라 기준금리가 역전이 되면서 외화유출이 심해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있었습니다. 이번 금리 인상으로 미국과 우리나라 금리가 동일해졌습니다. 같은 금리더라도 미국와 우리나라의 국가 신용도 차이가 있기 때문에 자본이동은 계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한미 기준금리 변동 그래프



저는 9월 중에 주택 구입을 앞두고 있습니다. 그래서 최근 연이은 금리인상이 부담이 되더라구요. 작년에 1%대 금리일 때 집 사신 분들이 너무 부럽고 최종 승리자가 아닐까 싶습니다.

그래프 사진을 보시면 올해 2월달까지만 해도 기준금리가 1.25%였는데 반년 만에 2배로 치솟았습니다. 주택 담보대출과 자동차할부를 준비하고 계신 분들에게 부담이 될 것 같네요. 저도 9월에 주택 구입하면서 신차 출고 계획을 갖고 있었는데 할부금리가 최저 3.2%를 넘어가니 연초에 비해 손해보는 느낌이 들어 구입하고 싶은 마음이 줄어들더라구요. 자동차 할부금리도 이번 금리 인상으로 3.5%를 넘어갈 것으로 보입니다.

한국은행 기준금리 그래프


9월 금리인상이 디딤돌 대출에 미치는 영향은?

2017년 자료를 보니, 한국은행 기준금리가 인상이 되고 일주일 만에 시중은행 금리가 인상됐다고 합니다. 1년만에 금리가 2배 이상 뛸 정도로, 금리인상이 급격하게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금융권에서는 다음 주쯤 곧바로 수신금리를 인상하여 한국은행 기준금리 인상을 반영할 것으로 보입니다.

우리나라가 언제까지고 연준금리와 동일하게 갈 수 없기 때문에, 연말에는 빅스텝이 한번 더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왜냐하면 얼마 전 연준회의(fomc)에서 인플레이션을 잡고자 하는 의지가 확고하다는 것을 다시 한번 확인했기 때문에, 연말까지 강력한 긴축기조가 유지될 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대출을 앞두고 계신 분은 하루라도 빨리 계획을 실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현재 디딤돌 대출금리는 30년 만기 대출로 진행할 시에 최대 3.0%금리를 받고 있습니다. 여기에 신혼부부, 다자녀, 소득수준, 대출기간(최소 10년) 등을 반영하면 최저 2.15%인데요.

다행스럽게도, 8월 11일에 정부에서 발표하기를 디딤돌 대출금리를 올해까지는 더 이상 인상하지 않고 고정하기로 했다고 합니다. 이번 한국은행 기준금리 인상에 디딤돌 대출은 큰 영향을 받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