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블로그, 레뷰(Revu) 체험단 신청하면 큰일나는 이유
지난 1년간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2일 1포스팅을 해왔습니다. 그러던 중, 레뷰 블로그 체험단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상품을 제공 받고 제품 리뷰를 남기면 포스팅 대가로 물건을 받을 수 있는 구조였습니다. 호기심에 가입을 해서 6개 정도를 신청했습니다. 신청하니까 유입로그에 "레뷰"가 뜨더라구요. 그렇게 하루 이틀에 걸쳐서 종종 레뷰 유입이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그때부터 다음 검색 유입이 급속도로 떨어지기 시작했습니다. 다음 유입이 주된 유입이였던 저는 곧바로 방문자수가 폭락하기 시작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저품질 확인하는 방법
다음 유입이 줄기 시작해서 혹시 저품질이 온 것인지 알아봐야 했습니다. 저품질 또는 게제제한을 알아보는 방법은 다음 검색창에 자기 블로그 주소를 입력하는 것입니다. 그렇게 했을 때 없는 페이지로 나오면 완전히 블로그 검색이 막힌 것입니다. 검색이 되어도 안심할 수 없습니다. 내가 평소에 1페이지 상위권에 들어가던 키워드를 다음(daum)에 검색해보셔야 합니다. 저품질 의심 현상이 발견되었을 때 곧바로 검색해보았을 때 1페이지 1-3번째에 있던 글이 5-6번째로 밀린 것을 보았습니다. 그정도는 사실 별거 아니라 생각했습니다. 왜냐하면 저보다 더 최적화 된 블로그가 글을 쓰면 밀리는 것이 어찌보면 다음 블로그에서는 당연한 것이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하루 정도 더 지나서 검색했을 때는 깜짝 놀랐습니다. 똑같은 키워드의 글이 4페이지로 넘어간 것입니다. 그리고 그 다음 날에 다시 검색해보니 이제 5페이지에서도 찾을 수가 없었습니다. 블로그 저품질이 온 것이죠. 정성스럽게 글을 써도 유입이 늘어질 않습니다. 이때부터 저품질이 왔다는 것을 확신하고 해결방법을 찾기 시작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저품질 해제하는 방법
제 글이 5-6페이지까지 뒤로 밀리는 것을 보면서 저품질이 왔다고 확신하게 됐습니다. 그래서 저품질을 풀기 위해 티스토리 블로그 고객센터에 문의를 남겼습니다. 혹시 내 블로그가 게제제한이 된 것인지, 게제제한을 풀어줄 수 있는지 요청했습니다. 지난 1년간 성실하게 글을 써왔는데 최근 갑작스럽게 유입이 줄어서 무슨 일인지 모르겠다. 확인 부탁드린다. 이런식으로 작성해서 보냈습니다.
혹시 레뷰 체험단 신청해서 그런거냐, 레뷰(Revu)를 통한 유입 로그 때문에 저품질이 온 것이냐 등의 질문은 하지 않았습니다. 그저 글을 열심히 쓰는데 검색 유입이 너무 줄었으니 확인을 원한다고 보냈습니다. 그리고 문의 글을 남긴지 24시간 정도 지났을 때쯤 메일로 답장이 왔습니다.
저품질 해제 프로세스는 다음과 같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고객센터에 문의 글을 남기고 곧바로 문의가 접수되었다는 메일이 왔고, 3시간쯤 지났을 때 정확한 답변을 드리기 위한 확인 작업으로 답변 시간이 지연되고 있다고 메일이 왔습니다. 그리고 접수 24시간쯤 됐을 때 블로그 재수집 처리가 완료되었다고 메일을 받았습니다.
블로그 저품질, 왜 오는 걸까요?
블로그 시작할 때부터 저품질에 대한 이야기를 많이 들었습니다. 한번 저품질 맞으면 블로그 지수를 회복하기 어렵고, 예전처럼 다음 검색에 1페이지 최상단 노출이 어려울 수도 있다고 들었습니다. 회복하는 데에도 오랜 시간이 걸린다고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정말 조심 조심, 인스턴트식의 글이 아니라 나름 창의적으로 주관을 갖고 열심히 포스팅을 해왔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렇게 저품질을 맞고, 수익이 급감하는 것을 경험하니 정말 당혹스러웠습니다. 덕분에 든 생각은 계정을 여러개 만들어서 수익 분산을 해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저품질을 당한 이유는 아무리 생각해보아도 레뷰 체험단(Revu) 검색 유입 때문인 것 같습니다. 처음에는 최근 바뀌고 있는 구글의 광고 정책 때문에 수입이 주는 줄 알았습니다. 그런데, 구글 유입은 줄지 않았습니다. 다음 유입이 폭락해서 그런 거였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저는 다음 검색 유입에 영향을 줄만한 일을 한 적이 없습니다. 혹시 휴가철이여서 내 키워드의 검색이 줄어서 그런걸까? 싶어도 네이버나 구글 유입의 방문자 수는 유의미한 변화가 없었습니다. 그저 다음 검색만 1/10 토막이 났을 뿐이었습니다.
최근 영향을 줄만한 것은 레뷰 체험단 검색 유입 밖에 없었고, 추가적인 가능성을 생각해보자면 쿠팡 파트너스의 링크 때문일수도 있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렇지만, 파트너스 링크가 모든 글에 있는 것도 아니고 엔진오일 교체 글과 같은 곳에 3개 정도 달려 있는 게 전부입니다. 쿠팡 파트너스 수입은 아예 0원입니다. 혹시 이것 때문이라면 정말 억울할 것 같습니다. 그래도 혹시 모르니 쿠팡 파트너스도 다 지워보려고 합니다. 쿠팡 파트너스 링크 때문에 저품질을 맞았다고 하는 분들도 꽤 있기 때문입니다.
마무리
블로그 선배들 말처럼, 저품질은 도둑처럼 갑작스럽게 오는 것 같습니다. 티스토리의 정책에 위반이 될 것 같은 행동 자체를 피하고 조심해야 할 것 같습니다. 제가 티스토리에 문의 글을 남겼을 때 받은 메일의 내용입니다.
최근 성인이나 상업적인 블로그들이 많이 만들어지고 있어 전체적으로 블로그 규제가 강화되고 있습니다. 이에 품질 정책에 부합하지 않는 경우, 즉시 삭제 혹은 스팸/어뷰징(비정상적인 행위)을 차단하는 알고리즘 방식에 의해 언제든 노출되지 않거나 하위 노출될 수 있는 점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인(19금)이나 상업적인 블로그(레뷰 체험단 같은?)가 많이 만들어지고 있어서 블로그 규제가 강화되고 있다고 합니다. 아마 티스토리가 카카오에 완전히 병합이 되면서 수질 관리에 들어간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이럴 때일수록 몸을 사려야겠죠. 순수하게 블로그 작성에 집중해야할 때 인 것 같습니다.
'블로그 운영' 카테고리의 다른 글
블로그 지수 올리는 방법! (feat. 무효클릭 IP 차단 후기) (0) | 2022.08.15 |
---|---|
악의적인 애드센스 광고 무효클릭! 신고하고 IP차단했습니다. (2) | 2022.08.09 |
애드센스에서 Chrome의 FLEDGE API 테스트가 곧 시작됩니다. 페이지 CTR 하락의 원인과 이유는? (0) | 2022.08.01 |
가성비 갑! TCL에서 나온 55인치 QLED TV (삼성QLED vs TCL) (0) | 2022.06.29 |
티스토리 블로그 광고 수입 공개 (블로그로 얼마나 벌까?) (0) | 2022.06.2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