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티지 LPG 트렁크 크기는 얼마일까? LPG의 장점과 단점
올해 7월 25일에 스포티지 LPG 차량이 공개되며 동시에 출시되었습니다. 기존 가솔린, 하이브리드 계약자들에게 LPG차량을 먼저 계약할 수 있도록 우선권을 줬었는데요. 7월 26-27일 이틀 동안 진행됐었습니다. 그리고 LPG 일반계약자들은 28일부터 순차적으로 순번을 받았다고 하네요. 뉴스 기사를 보니 7월 26일부터 8월 3일까지 일주일 동안 무려 4,800대가 계약이 됐다고 합니다. 기아자동차에서 스포티지 LPG를 한달에 250대 생산할 예정이라고 했었는데요. 만약 LPG 증산이 없다면 늦게 계약하신 분들은 1년이 훌쩍 넘어서 차량을 인도받을 수 있을 것으로 보여집니다. 다행스럽게도 기아자동차에서 증산 계획을 세우는 중이라고 하고, 다음 주쯤에 기아자동차 생산 공장에서 납기표가 새로 나올 예정이라고 합니다. (현재는 LPG 계약시 12개월 이상 걸린다고 나와 있습니다.)
스포티지 LPG 트렁크 용량은 얼마?
스포티지 가솔린 트림의 트렁크 용량은 637ℓ입니다. 스포티지 LPG는 기존에 탑재되던 봄베 탱크가 아니라 도넛형 탱크가 달린다고 하네요. 덕분에 가솔린 트림과는 큰 차이가 없는 트렁크 용량일 것으로 보입니다. 연료 탱크 용량도 약간 늘어서 65ℓ짜리 탱크가 달린다고 합니다. 예전 K5 LPG 같은 경우는 봄베형 탱크가 달려 있어서 트렁크 공간이 굉장히 작았었는데요. 이제는 LPG도 트렁크를 넓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봄베 탱크에서 도넛형으로 바뀌면서 트렁크 공간은 최대한 크게 확보했지만, 아쉽게도 QM6처럼 트렁크 높이가 5~6cm 정도 솟아올라와 있습니다. 이점은 차박하시는 분들께는 아쉬운 점으로 보입니다. 평탄화 작업을 따로 진행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차박을 염두에 두고 있지 않는 분이라면 굳이 상관없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스포티지 LPG의 단점
첫번째, 가솔린보다 비싼 차량 가격입니다. 원래 LPG 차량은 그동안 가솔린보다 싸게 나왔던 것이 정석입니다. 특히 이번 스포티지 LPG 같은 경우에는 가솔린 1.6터보보다 50만원 정도 비싸게 책정이 되었는데요. 많은 사람들이 이해할 수 없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럴 수밖에 없는 것이, 가솔린 터보는 엔진 특성상 터보(과급기)가 들어가기 때문에 자연흡기 방식의 LPi보다 단가가 높습니다. 스포티지 LPi에는 터보가 안 들어갑니다. 터보 가격만 해도 150만원은 차이가 나기 때문에 자연흡기 방식의 LPG가 비싼게 이해가 안될만 하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람들이 가솔린 터보가 아니라 LPG를 찾는 이유는 분명히 있습니다. 그 이유는 장점에서 말씀드려보겠습니다.
두번째, 가솔린에 비해 부족한 출력입니다. 아무리 LPi엔진이 좋아졌다고 한들 터보방식의 가솔린 엔진보다 출력이 좋을 수가 없습니다. 왜냐하면 현대의 1.6 가솔린 터보 엔진은 직분사 타입에 터보까지 달려 있습니다. 출력이 좋을 수밖에 없습니다. 반면 LPi는 MPi와 같이 자연흡기 방식의 엔진입니다. 터보도 없습니다. 그러다보니 실주행 구간에서는 출력 부족을 느끼지 못할지라도 추월하거나 언덕에서는 출력 부족을 느끼는 사태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스포티지 LPG의 장점
사실 스포티지 LPG는 단점보다 장점이 많은 차량입니다. 다들 기다려왔던 차량이고, 잔고장 없이 오래 탈 분들이 두 팔 벌려 환영하는 완벽한 차량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그 이유에 대해 알아볼까요?
첫번째, 실연비 깡패입니다. 스포티지 카페에 보면 벌써 LPG 차량을 인도받아 실주행을 하신 분들의 후기가 올라오고 있습니다. 쏘나타 가솔린으로 리터당 연비가 13-14km 나오던 구간을 동일하게 주행했을 때, 스포티지 LPG는 11-12km 나온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실로 엄청난 연비인거 같습니다.
두번째, 자동6단 변속기가 달렸습니다. 스포티지 가솔린 차량을 타다가 1-2달 만에 중고로 내놓는 분들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습니다. 그분들이 1년 동안 기다려서 차량을 인도 받고 곧바로 팔아버리는 이유는 바로 DCT 7단 엔진의 불쾌한 변속 질감 때문입니다. 다행스럽게도 LPG는 자동6단 변속기가 달렸습니다. 벌써 10년도 더 된 변속기라 사골이라고 할 수도 있지만 사실 이미 안전성이 입증된 변속이고, 자동8단에 비해 가격이 저렴하기 때문에 좋은 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세번째, 잔고장이 없는 엔진입니다. 현대기아자동차의 LPi엔진은 그동안 택시 시장에서 입증된 엔진입니다. 잔고장이 거의 없을 뿐더러, 열 관리만 잘해주면 오래 탈 수 있는 엔진입니다. LPG 엔진은 가솔린, 디젤, 하이브리드보다 부품 및 수리비가 싸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마무리
오늘은 스포티지 LPG의 트렁크 용량과 장단점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차량 구입을 앞둔 분들에게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